3 |
| 연간 교육 계획 |
학기 | 월 | 놀이 주제 | 전개 방향 | 비 고 |
1 | 3 | 유치원 | 유치원, 우리 반 교실, 선생님, 친구들에 대해 알아본다. 유아의 발달 수준에 알맞게 다양한 놀이로 생활지도를 한다. 유치원을 신나는 곳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관계형성놀이를 꾸준히 실시한다. | *매월[어울림 놀이] 운영 -2023년 다문화 교육 정책 학교 사업으로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경험하도록 한다. |
4 | 봄 | 유치원, 바깥놀이터 등 주변 환경과 날씨의 변화를 통해 봄이 왔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아름다운 봄 풍경을 즐기고 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동식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봄을 표현해 본다. | ||
5 | 가족 | 어린이날, 어버이날을 통해 가족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활동과 가족과 관련하여 유아가 하고 싶은 놀이를 전개한다. | ||
6 | 제주도 |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에 관심을 가지고, 제주의 전통 의식주와 문화를 알아본다. 다양한 놀이를 통해 제주도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제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도록 한다. | ||
7 | 여름Ⅰ |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. 여름 과일, 물놀이, 아이스크림 등 유아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로 하고 싶은 놀이를 함께 정해본다. | ||
2 | 8 | 여름 Ⅱ | 여름방학에 있었던 일에 대해 나누고 개학 후 개선이 필요한 생활 습관을 파악하여 놀이로 지도한다. 여름 놀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느끼고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도록 한다. | |
9 | 우리나라 | 태극기, 한복, 전통집, 탑, 민화,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 등 유아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를 중심으로 놀이를 전개한다.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놀이를 매주 해본다. 추석과 다른 나라의 명절에 대해 알아본다. | ||
10 | 세계는 하나 |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문화유산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지구촌의 의미와 세계 여러 나라 간의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을 이해한다. 우리 문화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도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. | ||
가을 | 자연에서 꽃, 나무, 바람, 구름 등을 통해 가을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. 사과, 배, 감 등의 가을 과일과 곡식을 탐색하거나 이를 이용한 자연 놀이를 전개한다. | |||
11 | 상상놀이터 | 미리 주어지는 주제가 아니라 유아들과 함께 정하고 실행하며 상상한 것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. | ||
12 | 겨울 | 겨울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유아와 정해서 해본다. 겨울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. 1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계획해보고 졸업 및 수료의 의미를 알아본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