● 선정 배경
예의와 도덕을 존중하는 선비 마을로 널리 알려진 노형동은 매년 주민들의 화합과 마을의 번성을 위하여 마을제 및 포제, 향약 등 아직도 우리 조상들의 생활풍습을 간직하고 있다. 이에 따라 2011학년도부터 선비 정신을 이어 받고 창의․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독서 및 한자교육을 선택하여 학교특색활동으로 해오고 있으며, 2013학년도부터 공수 예절을 추가하여 운영하고 있다.
● 목적
가. 독서, 한자, 공수예절을 통하여 어휘력을 기르고,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며 올바른 인성을 갖추게 한다.
나. 예의와 도덕을 존중하는 선비정신을 계승·발전시키고자 한다.
다.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알고, 지역사회에 대한 자긍심과 향토애를 심어주고자 한다.
.
● 활동내용
노형 6품제 | 독서활동 (독서 6품제) | • 전학년‘한 학기 한 권 읽기’ 독서활동 운영 -같은 책 읽고, 같은 생각 나누기 학년교육과정 편성 운영 • 교내 독서교실: 3학년(30명), 7월 예정 • 독서6품제 운영에 따른 인증서 수여: 1~6학년, 연 1회(학년말) |
한자활동 (한자 6품제) | • 학년, 학급별, 개인별 능력에 맞는 한자 지도 • 매일 한 가지 이상 낱말 읽고 그 뜻을 알기 • 창의적 체험활동(자율활동) 시간 활용하여 한자 학습 • 한자 6품제 운영에 따른 인증서 수여: 3~6학년, 연 1회(학년말) | |
공수예절 | - 아침 등교 인사 - 수업 전, 후 인사 - 하교시간 인사 |
● 평가 및 시상
독서 6품 인증제 평가 | 독서 6품, 독서 인증서 수여, 연 1회 | |
한자 6품 인증제 평가 | 한자 6품, 한자 인증서 수여, 연 1회 | |
자랑스런 노형어린이상 | 메달 수여(12월) 한자1품(3학년 2품), 독서1품, 예절 으뜸 |